오늘 소개해 드리는 것은 "구인 마켓 분석 툴 3Chart"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언어별 구인 급여 랭킹 TOP10" 입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조사를 하고 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번쯤 국내 개발자들 대상으로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조사는 IT직종 중심의 구인 서비스들 중에서 8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 IT업계에 계신 분들은 한번쯤 등록을 해 보셨을 구인/구직 서비스들 입니다. 저도 등록을 해 두어서 여전히 구인 메일이 옵니다. ㅎㅎ
조사 대상 서비스 : @type, DODA, FindJob!, Green, e-캐리어(イーキャリア),
en전직(エン転職), 마이나비전직(マイナビ転職), 리쿠나비NEXT(リクナビNEXT)
조사일 : 2014년 10월 20일
조사대상 구인건수 : 31743건(전직종)
조사방법 : "응모조건", "업무내용"에 각 언어가 포함되어 있는 구인 게시 건수(총 건수 / 게재건수 50건이상의 언어 대상)와
게재한 급여액(연봉으로 환산한 최하 금액)의 평균값 산출
구인 연봉 평균이 상당히 낮게 나오는데, 조사 방법에 적힌 최하 금액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경력등이 붙으면 휠씬 높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언어와 함께 있는 설명은 기사에 있는 내용입니다.
第10位 C#
구인 연봉 평균 : 3,289,440엔
구인 건수 : 977건
C#은 MS가 개발 한 언어로 .NET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Java와 비슷한 문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Java 엔지니어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입니다. 기업의 업무 시스템에 이용되는 것이 많습니다만, Windows 환경에 제한되므로 최근에는 요구되는 곳이 다소 제한적입니다.
第9位 C言語
구인 연봉 평균 : 3,296,146엔
구인 건수 : 710건
第8位 C++
구인 연봉 평균 : 3,355,848엔
C언어는 현재 사용되는 언어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언어입니다. 매우 기계에 가까운 원시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배울 수있는 난이도는 높은 것 같습니다. 임베디드, 기기 제어 영역이나 OS등의 개발에 있어서는 현재도 빼놓을 수없는 언어입니다.
第8位 C++
구인 연봉 평균 : 3,355,848엔
구인 건수 : 1,139건
C언어의 확장(?)으로 개발 된 언어로 기능을 확장 해 가면서도 높은 성능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Windows 응용 프로그램과 임베디드 시스템 및 제어 시스템의 개발 외에도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 개발에서도 인기있는 언어입니다.
第7位 PHP
구인 연봉 평균 : 3,418,502엔
구인 건수 : 1,939건
第6位 Java
구인 연봉 평균 : 3,452,738엔
현재 일본에서 가장 프로그래머가 많은 언어 중 하나로 Web계 서비스 개발에 가장 표준이라고 말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기술의 자유도가 높은 점과 개발 환경 준비도 쉬운 것부터, 습득의 난이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인기의 이유 중 하나입니다.
"WordPress" 또는 "EC-Cube"등 PHP에서 동작하는 오픈 소스 제품도 아주 많아 구인 수요도 안정적입니다.
第6位 Java
구인 연봉 평균 : 3,452,738엔
구인 건수 : 3,548건
第5位 JavaScript
구인 연봉 평균 : 3,486,366엔
Java는 "JVM"라는 가상 머신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Windows, Linux 등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 가능한 언어입니다. 견고한 설계,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부터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많이 채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Android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이용되기 때문에 구인 수요는 더 증가 추세입니다.
第5位 JavaScript
구인 연봉 평균 : 3,486,366엔
구인 건수 : 1,214건
JavaScript는 주로 브라우저 측에서 실행되는 언어로, Web 서비스의 고기능 화면 동작(UI / UX)을 실현하는 데 빠뜨릴 수 없는 언어입니다. jQuery 같은 프레임 워크도 충실하고 node.js와 같은 서버 측에서 확산 되고 있는 등 앞으로 더욱 이용 장면의 확대가 전망되는 언어입니다.
第4位 Objective-C
구인 연봉 평균 : 3,489,549엔
구인 건수 : 1,110건
Objective-C는 OSX와 iPhone 앱 개발을 위한 표준 언어입니다. iPhone 앱 개발에 제한적으로 이용되는 언어에 대한 구인 수요에 비해 프로그래머 수가 적은 경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 된 iPhone6도 매우 인기가 높아 지속적으로 많은 구인 수요가 예상됩니다.
第3位 Perl
구인 연봉 평균 : 3,526,370엔
구인 건수 : 542건
Perl은 비교적 오래전부터 Web 어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이용되어 온 언어이지만, 최근의 신규 개발 안건은 PHP 나 Ruby로 교체되어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테나'등의 전통 대규모 Web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금도 주요 언어로 이용되고 있으며, 구인 안건에서도 고급 기술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第2位 Ruby
구인 연봉 평균 : 3,619,448엔
구인 건수 : 664건
Ruby는 일본의 마쓰모토 유키히로 씨에 의해 개발 된 프로그래밍 언어로 Web 개발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높은 생산성을 실현하는 「RubyOnRails」라고하는 개발 프레임워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HP와 비교 검토 되는 것이 많은 언어로, PHP와 비교하면 고급 프로그래밍을 구사하는 경우가 많아 기술력이 높은 기업에서 인기입니다. 수요에 비해 프로그래머 수가 아직 많지 않아 더욱 구인 요구가 높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第1位 Python
구인 연봉 평균 : 3,822,018엔
구인 건수 : 281건
Python은 비교적 새로운 언어(?)로, 이용 범위가 넓고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며, 읽기 쉽고 쓰기 쉬운 등 생산성과 유지 보수성도 높기 때문에 사용이 급속히 높아지고있는 언어입니다. 구인 건수는 아직 그렇게 많지 않지만, 해외에서의 이용이 확산 되고 있고, 일본 국내에서도 급속하게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소프트 뱅크에서 발표 한 인간형 로봇 Pepper (페퍼) 군의 제어에도 Python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수도 다른 언어에 비해 아직 적기 때문에 급여액 순위에서 단연 1 위가 된 것입니다.
이 외에도 어셈블리어(3,286,740엔), 액션스크립트(3,257,935엔), 비주얼베이직(3,226,683엔) 그리고 코볼(3,134,943엔) 순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이번 조사가 단순히 웹 서비스 개발 영역에 한정 된 것이 아니라 IT업계 전체의 개발자 구인 이었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지 않았나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구인 1위를 차지 하고 있을까요?



덧글
제일 많이 쏟아져 나오는 자바가 제일 싸고, 웹쪽 스크립트 언어도 별로라고들 하던데(하긴 여기는 최근 활용도 자체가 많이 달라지긴 했네요)...
반대로 코볼은 신규 프로젝트도 없고 배우는 사람도 없지만 은행 쪽 유지보수는 계속 해야하기 때문에 왕년의 아줌마 프로그래머들이 별거 안하고도 엄청 받아간다는 전설을 들었는데...
미국 대학때 있었을때 파이썬은 그냥 1학년 프로그래밍 입문용으로나 쓰이는 기초 언어거든요
Django이니 sqlalchemy이니 하는 것들이 나름 네임드이구요.
저도 파이썬이 별거나 생각했는데 정작 만져보니 역사도 있고 사용자층도 두텁습니다.
일본에서도 PyCon이 매년 열립니다.